삼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흠연예방교육-간접흡연
작성자 이윤희 등록일 14.10.28 조회수 198
1. 간접흡연이란?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담배연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이 들어 마심 으로써 담배를 피우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간접흡연이라 합니다.

간접적으로 들이마시는 담배연기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폐속까지 들어갔다 나오는 연기이고 하나는 타고 있는 담배 끝에서 나오는 생 담배연기입니다. 생 담배연기는 담배속의 모든 독성물질, 발암물질을 거르지 않고 그대로 외부로 내보내기 때문에 대단히 독성이 강하며 흡연자가 실내에서 담배연기의 독성을 측정해 보면 그 중 75%는 생 담배연기에서 나온것으로 니코틴은 3배, 타르는 3.5배 일산화탄소는 5배가 높습니다.

 

2. 간접흡연의 피해

흡연하는 배우자를 가진 사람은 폐암 발생률이 30%, 심장병 발생률이 40%가 더 높으며, 부모가 흡연하는 가정의 어린이가 천식, 중이염등의 발현율이 6배가 더 높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배우자와 같이 살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건강상의 피해를 받고 있는가 하는 연구들도 많이 이루어졌는데 흡연하는 배우자를 가진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30%, 심장병 발생률이 40%가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사소한 잔병의 발병률 등이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담배를 피우는 부모를 가진 어린이와 그렇지 않은 어린이의 상기도염의 감염률에 대한 조사에 의하면 아버지가 담배를 피우는 집의 영아는 급성호흡기 질환 감염률이 5.7배나 높으며, 폐암발생률도 2배(부모 양쪽 다 담배를 피우는 경우는 2.6배)나 높다고 하였습니다.

그 외 천식, 기침, 중이염 등의 발현률도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어린이에게서 6배나 높으며, 폐기능도 전반적으로 낮아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어린이의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피해는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전글 흡연예방교육-3차흡연에 대해 알고있나요?
다음글 학부모용 아동 성폭력 대응 메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