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정성으로 가르치는 삼보교육 2007. 8. 29 개학일 교장 권영배 0 < 생활 속의 창의성 계발 > 1. 장점을 살려라. - 자기 만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자.(음악,요리.상담) 2. 독서를 한다. - 책 속에서 창의성을 발견할 수 있다. 3. 메모를 한다. -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각 메모하고 실천하라. 4. 음악을 듣는다.-득실을 따지지 말고 그냥 음악 속으로 동화되어보라. 5. 브레인 스토밍과 색다른 용도법을 실천해 본다.-브레인 스토밍으로 다양한 답을 생각하고, ,고유한 용도를 벗어난 활용방법을 적용해보라. 6. 개방성을 갖는다. - 경청을 넘어서 색다른 문야에 관심을 갖자 7. 산책을 한다. - 산책 만큼 훌륭한 아이디어 은행은 없다. 8. 유머를 갖는다. - 유머가 있는 사람은 호감을 주고 윤활유 역할을 함. 9. 습관을 바꿔본다.- 교사나 부모가 사고를 바꾸면 아동들이 창의적 사 고와 행동을 배우게 된다. 10. 인생에서 멘토를 가져본다. - 성공한 사람들 뒤에는 언제나 훌륭한 멘토가 있다. 정신적으로 이끌어주고 지도해 주는 사람이 멘토다. 0 < 교원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1. 학습자 파악 능력 - 수업운영의 효율화를 기하고 개별학습의 강화 위해서 학습자에 관한 각종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아동들의 적성, 지능, 선행학습, 학습양식, 학습동기, 자아개념 성격, 가정환경 그리고 신체적 조건에 관련된 상황을 파악하여야 한다. 2. 교과내용 구성 능력 - 교사는 자기가 가르칠 교과에 대한 해박한 지 식이 있어야 한다. 교과의 개념, 명제, 탐구방법, 사고방식을 알고 학 년별 계열성을 파악하여 한다. 학습전략 세우기, 학습활동 계열화 등. 3. 학습자료 개발 능력 - 정보화 시대에서 요구하는 내용, 방법, 기술이 있어야 한다. 학생들의 학습능력에 맞게 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 4. 교과지도 능력 - 학습과제가 부여되면 그에 적절한 수업방법을 선택 하여 학생들이 학습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의욕을 지속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는 학습여건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0 <발전하는 삼보교육 환경> 1. 실내외 페인트칠, 2. 과학실 리모델링, 3. 보육실 정비, 4. 체육관 샤 워실 증축, 5. 실내 전기시설 정비, 6. 급식소 보온 배식대 정비, 방수 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