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두부만들기
작성자 괴산삼보초등학교 등록일 10.08.09 조회수 42
  1. 준비물
 
  콩. 맷돌(분쇄기), 촘촘한 천, 냄비, 가열기구, 간수, 구먼난 사각틀
 
 2. 과정
 
 ① 깨끗이 씻은 콩 50g을 약 24시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콩을 사용한다.
 ② 콩 갈기 : 불린 콩을 맷돌에 간다.
 ③ 콩 물 걸러내기 : 갈은 콩을 촘촘한 천으로 걸러 콩 물(두유)만 빼낸다.
 ④ 콩 물 끓이기 :냄비에 담긴 두유를 버너 위에서 70 - 80 ℃ 정도로 끓어 넘치지 않도록 휘저으면서 천천히 가열 한다(30여분 정도)
 ⑤ 간수 맞추기 : 콩 물이 끓으면 가열을 멈추고 응고 제인 간수 20ml를 가하면서 숟가락으로 저어준다. 이 때 표 면에서 서서히 작은 덩어리들이 형성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순두부). 간수의 양이 많으면 두부가 단단해집니다.
 ⑥ 두부 만들기: 작은 구멍이 뚫린 네모난 나무틀 안에 천을 깔고 갓 엉긴 순 두부를 넣은 다음 천으로 싸서 나무 뚜껑을 덮은 후 무거운 돌을 얹어 물을 뺍니다.
 
 3. 알아두기
 
  원래 간수는 소금 속에 포함되어 있으며 소금 맛을 약간 쓰게 하는 물질인 염화마그네슘(MgCl2) 으로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여 스스로 녹는(조해) 성질을 가지고 있다.
  ⑤과정에서 두부가 응고되는 것은 콩 단백질의 주성분인 글리시닌이 음 전하(음성 콜로이를 띄 는데 여기에 간수의 양이온(Mg2+)이 결합되기 때문에 엉김 현상이 일어남. 
  
  
 
이전글 (사회)1. 지도에 나타난 우리 시·도의 모습
다음글 필독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