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흠연으로 인한 부작용
작성자 이윤희 등록일 13.11.12 조회수 239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담배 때문에 6.5초에 한 명 꼴로 죽는다고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0대에 흡연을 시작해서(흡연자의 70% 이상이 그렇습니다.) 20년 이상 흡연을 한 사람은 전혀 흡연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평균수명이 단축됩니다. 폐암과 심장질환만이 심각한 건강문제와 죽음을 초래하는 유일한 것은 아닙니다.


다음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발생할 수 있는 흡연 부작용들입니다


1. 건선 : 흡연자는 전신에 가렵고 진물이 나오는 붉은색 반점이 생기며 전염되지 않는(noncontagious) 염증성 피부질환인 건선에 걸릴 확률이 높다.


2. 백내장 : 흡연은 몇몇 안구 이상을 초래하거나 악화시킨다고 생각된다. 흡연자는 수정체가 흐려져 빛을 방해하고 결국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백내장에 걸릴 확률이 40%나 높다. 흡연은 두 가지 경로로 백내장을 일으킨다. 눈을 자극하며 폐에 혈류를 통해 눈으로 이동하는 화학물질을 공급한다. 흡연은 또한 망막의 중심부위인 황반이 악화되는 노년기황반변성과도 관련되어 있다. 황반은 안구에서 시각의 중심이 맺히는 곳이며 독서, 운전, 얼굴이나 색의 식별, 사물을 자세히 보는 것을 조절한다.


3. 주름 : 흡연은 피부에 탄력을 유지시키는 단백질을 마모시키고 비타민 A를 고갈시키며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피부노화를 촉진한다. 흡연자의 피부는 건조하고 가죽같으며 특히 입술과 눈 주위에 미세한 금이 생긴다.


4. 난청 : 흡연은 혈관벽에 플라크를 만들기 때문에 내이에 혈류가 감소되고 따라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감염이나 소음에 의한 난청이 더 쉽게 일어난다. 흡연자는 또한 비흠연자에 비해 중이염이 걸릴 확률이 세배나 높다.


5. 암 : 담배 연기의 화학성분 중 40가지 이상이 발암물질로 밝혀졌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확률이 20배 가량 높다.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흡연은 남자에서 폐암의 약 90%, 여자에서 약 80%를 유발하며5a 흡연기간이 길수록 다양한 부위에 암이 걸릴 확률이 높다 - 비강과 부비동의 암은 약 두배5b; 구강암5c(4-5배); 코인두암이 약 두배; 입인두와 후두인두암 (4-5배); 후두 (10배); 식도암 (2-5배); 위암 5d(2); 췌장암 5e(2-4배)과 신장암5f 등이 포함된다. 최근 몇몇 연구는 심한 흡연과 유방암의 연관성을 시사하였으며 금연은 언급한 흡연관련 암 대부분의 위험을 확실히 감소시킨다.


6. 충치 ; 흡연은 입의 화학적 작용을 방해하여 과량의 치석을 만들고 치아를 노랗게 변색시킨다. 흡연이 충치에 기여한다는 증거가 있다. 흡연자는 치아를 잃을 확률이 한배반 더 높다.


7. 폐기종 : 흡연은 폐암뿐만 아니라 허파의 공기주머니를 부풀고 터지게 하여 산소를 받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능력을 저하시키는 폐기종을 일으킨다. 극단적인 경우 환자는 기관절개술을 하여 호흡한다. 기관에 구멍을 뚫어 인공호흡기가 폐에 공기를 강제로 주입한다. 만성 기관지염에서는 고름이 가득찬 점액이 축적되며 고통스러운 기침과 호흡 곤란을 초래한다.


8. 골다공증 : 배기가스와 담배 연기의 주요 독성기체인 일산화탄소는 혈액에 산소보다 훨씬 잘 결합하며 심한 흡연자에서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을 15%씩이나 감소시킨다. 그 결과 흡연자의 골밀도는 낮아지고 보다 쉽게 부러지며, 회복기간이 80%나 길어지게 된다. 흡연자는 또한 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 한 연구는 흡연하는 노동자가 비흡연자보다 부상 후 요통이 발생할 확률이 다섯배나 높다고 했다


9. 심장병 : 세계적으로 세 명 중 한명은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한다. 흡연은 심혈관질환 발병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 중 하나이다. 이 질병은 개발도상국에서 매년 백만명 이상 죽게 만든다. 흡연관련 심혈관질환은 선진국에서 매년 600 000 명 이상 죽게 만든다. 흡연은 심장을 빨리 뛰게 만들고 혈압을 높이며 고혈압과 동맥폐쇄의 위험을 높이고 결국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일으킨다.


10. 위궤양 : 흡연은 위궤양을 일으키는 세균에 대한 저항성을 약화시킨다. 또한 흡연은 식사 후에 산을 중화시키는 능력을 약화시켜서 산이 위벽을 갉아먹게 만든다. 흡연자의 궤양은 보다 치료하기 힘들며 재발위험도 높다


11. 손가락 변색 : 담배 연기의 타르는 손가락과 손톱에 축적되어 황갈색으로 나타난다.


12. 자궁경부암과 유산 : 흡연은 자궁경부암의 위험 증가 외에도 수정능력 문제와 임신, 출산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기간 중 흡연은 저체중아, 미래에 건강하지 못할 아이의 출산 위험을 증가시킨다. 흡연자는 유산의 위험과 담배 연기 중의 일산화탄소와 니코틴에 의한 태반이상과 산소부족으로 인한 사산의 위험이 2배에서 3배 높다. 영아급사증후군 역시 흡연과 관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흡연은 에스트로젠 수준을 낮추어서 이른 시기에 폐경을 초래할 수 있다.


13. 정자변형 : 흡연은 정자를 변형시키고 그 DNA를 손상켜 유산이나 출생 결손을 초래할 수 있다. 몇몇 연구는 흡연 남성이 암에 걸린 아이를 낳을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흡연은 정자수를 감소시키며 음경에 혈류를 감소시켜서 발기부전을 일으킨다. 불임도 흡연자에서 더 흔하다.


14. 버거씨병 : 폐쇄성 혈전혈관염으로도 알려진 Buerger''s 병은 다리의 동맥, 정맥과 신경에 발생하는 염증이며 무엇보다도 혈류 감소를 초래한다. 치료하지 않으면 이환부에서 괴저(조직의 사멸)를 일으킬 수 있고 절단해야 할 수도 있다.



 
이전글 호흡기 질환 확산 방지를 위한 기침예절을 배워요.
다음글 흡연과 알레르기 비염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