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원격수업 운영 계획 안내드립니다. 원격수업으로 전환될 경우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원격수업 운영 및 출석처리 방법 ◦ 특별한 사유에 의한 전면 원격수업 전환이 아닌 일상적인 원격수업의 경우 학년별‧교과목별 총 수업시간(학점)의 전부를 원격수업으로 이수하도록 하지 않는다. ◦ 원격수업 및 대면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수행평가 및 지필평가 등을 통해 확인한다. 구 분 | 내 용 | 운영 방식 | ▪실시간 쌍방향 수업 및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지는 수업 - 쌍방향+콘텐츠 활용, 쌍방향+과제중심수업, 콘텐츠 활용+실시간 채팅 등 학생의 수업 참여 및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성화되도록 노력 ▪학생의 학습권 보호을 위해 단위 수업 시간(40분) 수업량 확보 * 원격수업 운영 시 단위 수업시간에 준하여 운영하되, 원격수업 준비시간, 원격토론, 학습보고서 작성 등 학생 과제수행 및 피드백 시간 등을 포함하여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 | 출석 확인 방법 | ▪(실시간 쌍방향 수업) 실시간 확인, LMS 활용, 기타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중심 수업)LMS 활용(접속 기록, 진도율, 산출물 탑재), 기타 | 출결 처리 및 기준 | ▪학급 단위 이상으로 원격수업을 실시한 경우 출석(수업) 처리 ▪확진 및 자가격리로 인한 대체학습의 경우 출석인정결석 처리 | 학생 관리 | ▪학습자의 여건에 따라 원격수업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 교사와 즉시 소통하고, 접속 불가 상황 확인 후 당일에 대체학습 부여하고 대체학습 출결 확인은 3일(수업일 기준)이내 최종 확인 ▪학교장이 정한 장기 결석 시 유선으로 확인하되 소재가 불명 하면 미인정 결석 처리 및 수사 의뢰 | 조종례 운영 |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 또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등 활용 |
☞ 구체적인 출결‧평가‧기록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름 |
대체학습 운영 방법 가. 개인단위 등교중지 학생 지원절차 등교 중지 대상 학생 발생 | → | 학년별 협의회 | → | 담임(담당)교사 등 | → | 등교 | → | 담임(담당)교사 등 | 학생 맞춤형 대체학습 제공 방법 협의 | • 맞춤형 대체학습 제공 (실시간, 콘텐츠, 과제 등) • 학습 내용 관리·점검 • 학습‧심리상담 (SNS, 유선 등) | • 학습 수행정도 진단 및 보충학습 제공 • 심리‧정서상담 등 학교생활 적응 지원 |
※ 대체학습의 일환으로 등교 중지된 일부 학생들이 실시간 수업 장면을 수강하는 것은 출석 인정 대상이 아님을 사전에 안내(출석인정결석 처리) 나. 학습권 보호를 위한 대체학습 제공 유형 유 형 | 내 용 | 실시간 쌍방향 수업 | ▪(내용)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등교수업 중인 해당 학급의 수업을 실시간으로 송출 ▪(장점) 학급 수업에 실시간 참여로서 학습의 연계성 및 몰입도 높음 ▪(학습 여부 확인) 수업 화면, 실시간 댓글 등 활용 | 온라인 콘텐츠 제공 | ▪(내용) 학급 시간표와 진도표에 해당하는 수업의 원격교육 콘텐츠 수강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교사 자체 제작 콘텐츠 등) ▪(장점) 학생의 성취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 콘텐츠 제공 가능 ▪(학습 여부 확인) 학습관리시스템(LMS)의 진도율, 학습 시간, 게시판 댓글, 대체학습 학부모 확인서 등 | 재택학습용 과제 제공 | ▪(내용) 학급 시간표, 진도표에 해당하는 수업의 성취기준 달성이 가능한 자기주도적 학습과제(학습꾸러미, 과제 등) 제시 ▪(장점) 원격수업 참여가 어려운 저연령, 온라인 사각지대 학생 등 학습결손 방지 ▪(학습 여부 확인) 과제수행 결과물 또는 대체학습 학부모 확인서 등 |
※ 학생과의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쌍방향+콘텐츠 활용, 쌍방향+과제중심 수업 등 학년별 차이를 고려해 실시하되 개별 피드백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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